본문 바로가기
  • 리틀 블랙북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책 리뷰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독서 #책 #자기계발 #성공의비결

by 리틀블랙북 2020. 4. 11.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책 읽는 시간은 점점 줄어든다. 대신 디지털 콘텐츠에 소비하는 시간은 점점 늘어난다. 접근하기 쉬우며 많은 집중이나 몰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생각 없이 보는 유튜브, 티브이 동영상들을 보고 나면 나중엔 기억나는 게 없다. 소중한 시간을 멍하니 소비.. 아니 허비하고 있는 것이다. 귀찮음, 게으름, 바쁨이라는 핑계로 독서를 미뤄 왔는데.. 우리 안에 굳어진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방법이 책을 읽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독서는 부지런해야 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해서 성장하고 나 자신을 변화하고 싶다는 욕구가 다시 책을 일게 했다.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한다고 수없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잘 실행에 옳기지 못한다. 책을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들, 어떻게 우리 인생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알게 되면 책을 좀 더 가깝게 하는데 수월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아직도 책 읽기가 어렵고 선뜻 시작하기 어렵다면 아래의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를 읽고 책을 통하여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길 바란다~

 

 

1. 최고의 가성비로 전문가에게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독학의 최고 좋은 방법은 책을 통해서다. 책을 쓴 작가들은 그 분야에서 전문가다. 한 분야에서 인생을 바쳐서 연구한 노하우를 만원 대에 배울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관련 분야에 10권의 책 만 읽어도 기초를 알게 되고 더 심화에서 배우고 싶다면 더 읽으면 된다.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철학자 데카르트가 말했다. "좋은 책을 읽는 것은 과거의 가장 뛰어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다" 책에서 경제 전문가를 만날 수도 있고, 나태해진 나에게 뼈 때리는 충고를 해줄 조언자를 만날 수 있고, 지친 나에게 힘을 줄 친구를 만날 수도 있다.

 

 

2. 책은 마음 치료하고 위로해 주는 친구다.

어릴 때 잘못된 교육 방법으로 독서 자체가 스트레스가 된 사람들이 많다. 좋은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를 완화할 뿐 아니라, 마음의 안정과 평온을 가져다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독서는 혈압을 낮춰주고 평정심을 찾게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 장애나 정신적인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좋은 글귀를 읽는 것은 실제로도 그들의 문제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눈에 총기가 돌고 기색이 밝아지며, 자신감이 붙어서 당당해지고 격이 높아져 좋은 에너지를 발산한다. 나와 비슷한 상황을 겪은 사람들의 극복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용기가 생기고 위로가 된다. 책은 분명 나의 심리 치료사가 될 수 있다.

 

 

3. 상상력과 창의력 성장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창의력은 무에서 나오지 않는다. 책을 통한 지식 흡수가 필연적이다. 독서는 창의적 자아를 찾아가는 길이다. 물론 창의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고 나는 부분이 있겠지만 대부분은 노력을 습관화하는 데서 싹튼다. 노력을 습관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인 책 읽기다.

특히 소설이나 에세이 분야를 읽으면 우리 뇌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꽁꽁 얼어 있는 고정관념을 녹이고 깨트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창의력으로 똘똘 뭉친 리더(leader)가 되려면 무엇보다 책을 가까이하는 reader가 되어야 한다. 독서는 아는 만 틈 보이게 해 주는 창의력으로 가는 위대한 길잡이다" - 책 창의력에 미쳐라 (김광희 지음) 중에서

 

4. 뭐 해야 할지 모를 때 인생의 방향과 목표를 잡아 준다.


아무리 생각해도 뭐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한다면... 독서하기 가장 좋은 때다.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안 나오는 것은 내 머릿속에 재료들이 없기 때문이다. 이 재료들을 독서를 통해서 구할 수 있다. 명심할 것은 편협된 독서가 아니고 다양한 분야를 두루두루 읽어야 한다. 수필, 에세이, 경제 경영, 인문, 자기계발 등 여러 분야를 읽다 보면 우리의 인생의 목표를 잡는데 필요한 토대를 잡아 주고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5. 어휘력, 글쓰기 능력 향상시켜 준다.

구사할 수 있는 어휘가 많아지면서 어떤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함과 지혜가 생기고 더 나아가 글 잘 쓰는 토대를 마련한다. 내가 최근에 읽은 책들을 보면 성공하려면 글쓰기 능력은 필수라고 나온다. 독서를 통하여 축적된 어휘력과 깊어진 사고력으로 좋은 글쓰기의 발판이 될 수 있다.

 

 

그 외에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들은 많다. 책을 읽는 것이 득이 되었으면 되었지 나에게 실을 주는 이유들은 없다. 자.. 그럼 책을 읽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나? 단 책을 남에게 잘 보이고 고상해 보이려고 읽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읽는 독서가 되길 바란다. 책 안에는 우리가 발견하지 않은 금 보화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책을 읽기 전에 너무 기대가 되고 설렌다.. 과연 이번 책에는 어떤 보물이 숨어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