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리틀 블랙북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책 리뷰

감정은 습관이다 책 리뷰-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힘 박용철 지음

by 리틀블랙북 2020. 4. 13.

정신과 의사 박용철 저자는 그동안 많은 이들을 치료하면서 감정도 습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습관은 우리에게 파괴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에게 고통인 줄 알면서도 무의식적으로 익숙한 것에 끌리게 된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감정들을 감정습관이라고 부른다. 이런 감정습관들은 알아채지 못하게 모습을 바꾸고, 우리를 속여가며 습관을 유지하려고 한다. 이런 감정 습관들은 우리의 삶에 광범위하게 악영향을 끼친다. 희망적인 것은 이런 감정들은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실제 감정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행복, 기쁨 등 긍정적인 감정들을 습관화하는 연습을 해야 겠다. 

 

감정습관의 작동 방식

 

뇌는 좋은 감정보다 익숙한 감정을 선호한다. 오늘 내가 느낀 감정은 실제 오늘 일어난 사건들과 일치하지 않는다. 내가 일상에서 얼마든지 좋은 감정들을 느낄 수 있는데 무의식적으로 나에게 익숙한 부정적인 감정의 소용돌이에 빠져든다.

감정에도 금단 증상이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는 방법은 바로 확신의 힘이다. 내가 잘못된 길이 아닌, 나에게 진정 도움이 되는 길을 가고 있다는 100퍼센트의 확신, 그리고 이런 고통 뒤에는 행복이 기다리고 있다는 확신이 이 기간을 견뎌 내는 힘이 되어 준다.

행복보다 불행이 편한 사람들  감사하고자 하면, 일상의 모든 일이 감사하다. 행복하고자 하면,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에서 행복을 느끼게 된다. 우리의 선택과 의지에 따라서 오늘 하루가 행복할 수 있고 또 불행할 수도 있다. 즉 내 마음의 천국과 지옥은 내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감정은 가면을 바꿔 쓰고 나타난다 우선 성공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야 한다. 남들이 인정하고 칭송할 만한 성과를 거뒀을 때에만 기쁨을 느끼고 안심하는 것은 어린 시절 부모의 기대대로 따라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시작된 것이다.

도파민과 세로토닌 햇빛 좋은 날,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에서, 주위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생각하면서, 걷는 것이다. 하루 30분 이상 산책 또는 걷기 운동을 하라. 이것이 스트레스를 푸는 가장 좋은 치유법이다. 폐쇄적인 공간에 있다보면 생각도 제한적으로 바뀌게 된다. 이럴 땐 무조건 밖으로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심호홉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내 옆에 남을 사람을 주도적으로 선택하라 당신을 존중하고 따뜻하게 해 줄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라.

습관이 된 사람 떠나 보내기 용서라는 것, 타인을 용서하고 나 자신을 용서하는 것, 이것이 내 마음속에 지독히 자리 잡은 미움이란 영토를 회수하는 지름길이다. 

부정의 감정습관  수정하기

새로운 감정을 상상하라 상상 노출법 상상만으로도 실제 행동을 하는 듯한 효과를 볼 수 있고, 생생한 감정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자주 돌아보기 하루가 끝날 때 침대에 누워 오늘 하루 좋았던 일과 감사할 일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꼭 갖도록 교육한다.

긍정을 부르는 말, 행복을 만드는 표정 내가 나에게 안심의 말을 할 때는 그저 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큰 소리로 말해서 내가 듣도록 하세요. 그러면 뇌는 마치 남이 나를 위로해 주고 안심시켜 준 것처럼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상대의 표정을 보기만 해도 우리의 뇌는 내가 그 표정을 짓는 것 처럼 착각하곤 합니다. 이런 까닭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표정이 밝은 사람을 옆에 두고 싶어 합니다. 그 사람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지요. 모두가 표정이 밝은 사람을 원하니, 표정이 밝으면 대인관계가 좋아질 수밖에 없겠지요. 그런 관계 속에서 더 많은 행복감을 느끼고 더욱 밝은 표정을 짓겠지요. 행복의 습관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지루한 일상에서 의미 찾기 매일 반복되는 지루한 일의 연속이더라도 그 안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으려고 해 보십시오. 내가 이 작업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수시로 생각하십시오. 이 일해서 번 돈으로 내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지, 그래서 그 일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찾으십시오.

 

행복한 감정습관의 완성 - 비전 세우기 자신의 비전을 확실히 세우고 나면 하루가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방향성이 잡힙니다. 비전을 세우면 감정습관도 따라갑니다. 

 

 

댓글